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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불황인데도 잘 나가는 이유가 뭐죠

3곳이 문을 열면 1곳은 폐업하는 커피 전문점. 수많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가 존재하는 까닭에 국내 커피 시장 이곳저곳에서는 치열한 경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스타벅스.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의 원조인 스타벅스는 여전히 시장 1위를 달리고 있지요. 2016년에는 매출 1조원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매출 상승세는 2017년에도 이어졌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스타벅스의 매출액은 약 1조2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매출액과 함께 영업이익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7년 스타벅스의 영업이익은 1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업계 2위인 투썸플레이스의 매출액 2000억원, 영업이익 200억원과 비교하면 스타벅스의 실적이 얼마나 압도적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이 같은 인기, 그 비결로는 ‘점포 확장’과 ‘기획 상품 차별화’ 등을 꼽을 수 있을 텐데요.

스타벅스는 100% 직영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신규 매장 개설에 대한 영업지역 제한이 없습니다. 전략적으로 여러 매장을 몰아서 개설할 수 있는 것.

특히 2013년 이후 공격적으로 매장 수를 늘려왔는데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100개 이상 열며 수익성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스타벅스는 기획상품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텀블러, 다이어리 등 소품의 물량이 소진돼도 절대로 추가 생산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꼭 지켜왔지요. 덕분에 ‘아무나 가질 수 없고, 지금이 아니면 구할 수 없다’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굳혔습니다.

텀블러가 새로 출시되면 매장이 문을 열기도 전에 매장 앞에 줄을 지어 기다리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가 하면, 일부 제품은 중고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될 정도.

마시는 커피를 넘어 브랜드와 문화를 파는 스타벅스. 이어지는 불황에도 매해 매출과 영업이익 기록을 갱신할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요?

이석희 기자 se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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