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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롤러블 디스플레이 최초 공개···“OLED 전환 박차”

[CES 2018]LG디스플레이, 롤러블 디스플레이 최초 공개···“OLED 전환 박차”

등록 2018.01.09 10:00

한재희

  기자

8일(현지시간) 美 라스베이거스서 기자간담회 열어올해 OLED 투자와 혁신 제품으로 사업 확대 밝혀 중소형 POLED 경쟁력 확보 및 육성/신사업 확대 초점

‘CES2018’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CEO 한상범 부회장과 CTO(최고기술책임자) 강인병 부사장 등 주요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의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CES2018’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CEO 한상범 부회장과 CTO(최고기술책임자) 강인병 부사장 등 주요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의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가 롤러블(Rollable) OLED 디스플레이를 공개, OLED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올해 대형 OLED 시장 확대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소형 POLED(플라스킥 OLED)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차별화 LCD 제품을 확대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계 1위 자리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미국 ‘CES2018’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한상범 부회장과 강인병 CTO(최고기술책임자) 부사장, 송영권 전무 등 주요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의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상범 부회장은 “올해 LG디스플레이는 OLED 중심으로 투자를 늘려가며 OLED로의 사업전환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까지 OLED 20조 투자···대형 OLED 사업 확대=LG디스플레이는 2013년부터 OLED TV용 패널을 공급하며 본격적으로 OLED TV시대를 열었고 계속해서 기술을 발전시켜왔다. 올해 사업 전략 발표를 맡은 송영권 전무는 “올해 OLED 전환에 속도를 내는 등 투자를 늘리고 2020년까지 20조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LG디스플레이는 월페이퍼(Wall Paper) TV, 영상과 소리를 일체화 한 크리스탈 사운드 올레드(Crystal Sound OLED) 등 다양한 기술 융복합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이러한 기술의 진화에 따라 OLED TV 판매도 꾸준히 증가해 2015년 30여만대 수준에서 2017년에는 170만대까지 증가했다. 올해에는 280만대 이상, 2020년에는 650만대까지 증가 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는 기존 라인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롤러블(Rollable)과 투명(Transparent) 등 OLED만의 독보적인 혁신 제품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신규 시장을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생산성 혁신과 제조 역량 극대화를 추진하고, 광저우 8.5세대 등 신규 투자를 통해 생산량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같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OLED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TV사업부를 TV사업본부로 승격시켰다.

◇중소형 POLED 경쟁력 확보 본격화=LG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 시장에서 POLED를 핵심 성장 동력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 따른 최적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또한, 6세대 POLED 라인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규 라인도 적기에 양산하는 한편, 폴더블, AR/VR과 같은 차세대 기술도 미리 준비한다는 것이 LG디스플레이의 계획이다.

이외에도 LG디스플레이는 급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용과 사이니지(Signage), OLED 조명사업도 적극 육성한다. 자동차용은 LTPS 기반의 고해상도 LCD와 POLED로 8인치 이상 대형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사이니지는 터치 센서를 패널에 내재화해 고감도 터치 성능을 구현한 인터치(in-TOUCH) 기술과 초대형, 내로우 베젤(Narrow Bezel) 등 차별화 제품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 지난해 5세대 라인 양산을 시작한 OLED 조명사업도 생산 능력을 확대해 본격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롤러블 디스플레이에 ‘시선 집중’=LG디스플레이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 마련한 고객사 전용 특별 전시관에서 OLED의 무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신기술 제품인 ‘65인치 UHD 롤러블(Rollable) OLED’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 제품은 둘둘 말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오직 OLED 기술로만 구현이 가능한 차세대 제품이다. 완전히 다 폈을 경우 16:9 화면비의 65인치 TV로, 1단계로 감으면 영화 감상에 최적인 21:9 화면 비가 되며, 여기서 한번 더 감으면 사진이나 시간, 날짜표기 등 생활 속 다양한 정보를 띄울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변신한다.

LG디스플레이 한상범 부회장은 “이번에 선보인 65인치 롤러블은 OLED와 미래 디스플레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셈”이라며, “OLED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과 확장성은 아직도 무궁무진하며, LG디스플레이는 OLED만이 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신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차별적 시장 지위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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