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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병조·윤경은 KB증권 대표, 장기 성장기반 확대 다짐

[신년사]전병조·윤경은 KB증권 대표, 장기 성장기반 확대 다짐

등록 2018.01.02 13:10

서승범

  기자

전분야 경쟁력 강화 중점···초대형IB 사업도 언급글로벌 신규 비지니스 모델 창출에 전사적 지원 약속

전병조(좌측), 윤경은(우측) KB증권 사장. 사진=KB증권 제공전병조(좌측), 윤경은(우측) KB증권 사장. 사진=KB증권 제공

전병조, 윤경은 KB증권 대표이사가 올해 전부문 경쟁력 강화를 통해 업계 선두권 지위를 구축할 것을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전 사장과 윤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KB증권의 키워드를 ‘경쟁력 강화’, ‘글로벌라이제이션’, ‘디지털라이제이션’ 세 가지로 정하고 이 같은 뜻을 전했다.

두 사증은 “경쟁력이라는 익숙한 구호를 다시금 마음속에 각인해야 하는 이유는 초대형IB간 경쟁구도가 더욱 더 첨예해지고 있는 금융 환경 때문”이라며 “회사간 차별성이 작아진 만큼 KB만의 경쟁력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절차탁마(切磋琢磨)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특히 WM부문에는 WM transformation의 지속적 추진으로 자산관리 영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과 동시에 DDBK경쟁력 강화를 통해 비대면채널 고객기반 확보에 주력할 것을 주문했다.

S&T부문은 파생결합증권 관련 운용 능력 강화를 통해 회사의 Cash cow역할을 공고히 할 것을 주문하면서 S&T관련 전산 인프라 선진화에도 집중할 것을 요청했다.

IB부문은 ECM사업의 시장경쟁력 확대와 SME사업의 성장, 홍콩을 거점으로 하는 글로벌CIB 기반 마련을 요청했으며, Wholesale부문은 영업경쟁력 제고를 통한 빠른 Catch-up을 이룩하기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추가될 초대형IB 업무와 관련해서도 임직원들의 철저한 준비를 요청했다.

두 사장은 “발행어음, 개인연금, 신탁업 등 신규사업 및 관련법 개정으로 새로운 사업기회가 열리는 업무에 대해서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경쟁력 있는 사업역량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적극적 해외진출로 비즈니스의 외연을 넓히는 동시에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 신성장 기반을 만들어 갈 것을 강조했다. 지난해 인수한 베트남 마리타임증권사 등을 주요거점 삼아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해외 비즈니스 모델을 WM·S&T 등과 협업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 전사적인 지원을 할 것을 약속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2018년 新年辭

KB증권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통합 KB증권의 기치를 힘차게 들어올린 게 불과 엊그제 같은데 벌써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이번 무술년은 황금 무술년이라고 합니다. 저희 KB의 상징색이 노란색이니만큼 2018년은 모든 일이 잘 풀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저희 임직원 모두에게도 행운이 가득하길 바라며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18년 한해 저희 KB증권 임직원들이 유념해야 할 세가지 키워드는 경쟁력 강화, 글로벌라이제이션, 디지털라이제이션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경쟁력 강화입니다.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모든 사업부문에서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KB증권이 되야 할 것입니다.
경쟁력이라는 익숙한 구호를 다시금 마음속에 각인해야 하는 이유는 초대형IB간 경쟁구도가 더욱 더 첨예해지고 있는 금융 환경 때문입니다. 회사간 차별성이 작아진 만큼 KB만의 경쟁력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남들보다 조금 더 잘하는 작은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압도적 우위에 설 수 있도록 절차탁마(切磋琢磨)하는 마음가짐도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본원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장지배력 확대를 적극 추진해 주시길 바랍니다.
각 사업부문은 기 수립된 성장전략과 경영계획을 중심으로 사업경쟁력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되, 경쟁사 대비 격차가 있는 영업분야는 조속한 catch-up전략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WM부문은 WM transformation의 지속적 추진으로 자산관리 영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과 동시에 DDBK경쟁력 강화를 통해 비대면채널 고객기반 확보에 주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S&T부문은 파생결합증권 관련 운용 능력 강화를 통해 회사의 Cash cow역할을 공고히 해주시길 바라며 S&T관련 전산 인프라 선진화에도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IB부문은 ECM사업의 시장경쟁력 확대와 SME사업의 성장, 그리고 홍콩을 거점으로 하는 글로벌CIB 기반을 마련해 주시길 바라며 끝으로 Wholesale부문은 영업경쟁력 제고를 통한 빠른 Catch-up을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발행어음, 개인연금, 신탁업 등 신규사업 및 관련법 개정으로 새로운 사업기회가 열리는 업무에 대해서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경쟁력 있는 사업역량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키워드는 글로벌라이제이션입니다. 적극적 해외진출로 비즈니스의 외연을 넓히는 동시에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 신성장 기반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국내 금융시장의 경쟁심화로 글로벌 비즈니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과제가 되었습니다. 물론 해외에 성장기반을 마련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나 우리는 지난해 베트남 마리타임증권사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라이제이션의 첫 발을 성공적으로 내딛었다는 점에 큰 의미를 두고 싶으며, 향후에도 이머징 마켓을 우리의 주요 거점지역으로 삼아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할 것입니다.
또한 단순한 네트워크의 확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본사 S&T, IB부문과의 협업 비즈니스를 초기 단계부터 구체적으로 설계하여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가는 것도 글로벌라이제이션의 중요한 컨셉 중 하나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당장의 수익 규모로만 판단하여 평가할 것이 아니라 미래에 펼쳐질 그림을 상상하며 본사의 주요부서는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세번째 키워드는 디지털라이제이션입니다. 디지털 대응역량강화 및 프로세스 혁신을 전사적으로 추진하여 기술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혹자는 금융회사에 디지털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으나 글로벌 Top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의 전체 임직원 중 25%가 엔지니어라는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작지 않습니다. 그들은 공공연하게 ‘우리는 테크놀로지 회사’라고 까지 말하고 있으며 최근 3년째 주주총회를 실리콘밸리에서 개최할 만큼 IT환경 변화에 전사적 역량을 걸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라이제이션을 그저 일부 본부의 역할이라고 방관한다면 저희 KB증권의 디지털화는 요원할 일일 것입니다. Big data, open API, 블록체인 등 새로운 IT환경 그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전임직원이 마인드 셋팅을 새롭게 하며, 변화의 흐름을 직시하고, 끊임 없이 미래를 상상하고 예견할 때, 비로서 KB증권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은 시작될 것입니다.

한편, 올해는 분산되어 있던 사옥을 통합하여 KB증권의 위상에 맞는 새로운 통합사옥에 입주하게 됨으로써 그 동안 물리적 공간분리로 인한 불편함이 해소되고 부서간 커뮤니케이션은 좀 더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라이제이션에 걸맞는 창의적이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임직원 모두가 힘써 주시고 환경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 운영 체계를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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