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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수 기자
등록 :
2017-11-06 14:58

수정 :
2017-11-06 16:03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의 또다른 장애물··· ‘일감 몰아주기·공익재단’

김상조 “시그널만 먼저 보여라” 언급했지만
실제 개편 위한 사전작업도 쉽지 않아
정몽구-정의선 경영 승계 겹쳐 셈법 복잡
‘일감 몰아주기’ 현대글로비스 비판 부담
공익재단 지분관계 해소 여부 역시 관건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은 복잡한 순환출자구조, 일감 몰아주기 규제, 현금 조달 방식의 이견으로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의 악재가 이어지고 있다. 대외적으로 판매 부진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지지부진한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대해서도 다양한 해석들이 오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배구조 개편의 경우 실제 작업에 들어가기 전 해결해야할 문제가 적지 않다는 게 재계 안팎의 공통된 반응이다. 이 가운데 일감 몰아주기와 공익재단의 계열사 지분 보유 문제는 향후 그룹의 발목을 잡는 소재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압박 강도 높아지는 일감 몰아주기 규제=일감 몰아주기는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국내 재벌들이 가진 공통적인 병폐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총수일가의 사익편취를 위해 특정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행위가 관행처럼 이어져 온 것이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자산 5조원 이상 대기업 계열사들이 총수 일가가 30%(비상장사는 20%) 이상 지분을 보유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거나 부당하게 사업 기회를 넘겨주는 행위를 제재하고 있다. 하지만 각 그룹은 총수들이 지분율을 기준보다 약간 낮추거나 다른 계열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하는 방식으로 법망을 피해가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됐던 게 사실이다.

현대차그룹 역시 현대글로비스와 이노션이 일감 몰아주기 의심을 받는 대표적인 계열사로 꼽힌다. 현대글로비스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장남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이노션은 정 회장의 장녀 정성이 이노션 고문이 각각 최대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수출 물량을 사실상 독점하며 꾸준히 일감 몰아주기 관련 입방아에 오르내린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일감 몰아주기 규제 한도인 30%에 단 9주 모자란 지분을 보유해 이를 피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특히 현대글로비스는 해운믈류회사로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수출 물량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일감 몰아주기라는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거래 비중을 꾸준히 낮추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할 만큼 그룹 매출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때문에 국내 재벌들의 일감 몰아주기를 비판하기 위한 단골 소재로도 꾸준히 등장한다. 최근에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대글로비스가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수년간 1000억대 ‘장부상 거래’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현대글로비스의 주주구성을 보면 최대주주인 정 부회장이 873만2290주(23.29%), 아버지인 정몽구 현대차 회장은 251만7701주(6.71%)를 보유하고 있다. 단순히 지분율을 합하면 정 회장 부자의 현대글로비스 보유 지분은 30%로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포함된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두 사람은 총 1124만9991주를 보유해 전체 발행주식수 3750만주의 30%인 1125만주보다 단 9주가 적다. 합법이긴 하지만 삼성그룹에 이어 재계순위 2위라는 덩치에 걸맞지 않는 방식으로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벗어났다는 지적을 받는 요인이다.

◇김상조의 지적··· 또 다른 뇌관 ‘공익재단’=현대차그룹은 또한 국내 대기업들이 공익재단을 통해 오너 일가의 승계나 그룹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지적에도 자유롭지 못하다. 앞서 지난 2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5대그룹 전문경영인과의 정책간담회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여기서도 현대글로비스와 이노션의 이름이 거론된다. 현대차그룹의 ‘현대차 정몽구재단’은 현대글로비스 167만1018주(4.46%), 이노션 180만주(9.00%)를 보유 중이다. 정몽구재단의 지분을 합하면 현대글로비스의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은 51.38%, 이노션은 38.99%에 달한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2일 ‘공정거래위원장과 5대 그룹간 정책간담회’에서 대기업 공익재단을 전수조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현대차그룹이 세간의 비판에도 이런 방식을 취한 것은 특유의 순환출자구조 방식 때문이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를 기본으로 주요 계열사를 지배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그룹 지배의 핵심인 현대모비스나 현대차, 기아차에 대한 정몽구 회장이나 정의선 부회장의 실제 지분은 크지 않다. 정 회장의 경우 현대모비스 6.96%, 현대차 5.17%만 보유 중이고 정 부회장 역시 현대차 2.28%, 기아차 1.74%만 보유한 채 그룹 오너 역할을 수행한다.

결국 이들의 경영권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우호세력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이 때 공익재단이 오너 일가의 지배력을 지켜주는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나아가 향후 지주사 중심으로 지배구조 개편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금화 또는 합병 작업에 용이한 계열사를 선택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 역할을 수행할 유력 후보가 바로 현대글로비스와 이노션이다.

때문에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일감 몰아주기 및 공익재단을 통한 편법 승계라는 의혹을 우선적으로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절차적 정당성은 물론 향후 개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또 다른 난관에 부딪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공정위원장이 변화의 시그널(신호)만 주면 된다고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이를 수행하기 위한 사전 작업 역시 만만치 않다”며 “일부 계열사에 대한 오너일가의 지분 축소 및 공익재단 정리 문제가 향후 수면 위로 떠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내다봤다.

김민수 기자 h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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