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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인천공항, 임대료 협상 평행선 달리는 이유

롯데면세점-인천공항, 임대료 협상 평행선 달리는 이유

등록 2017.10.20 10:50

수정 2017.10.20 11:44

임정혁

  기자

롯데면세점··· “올해 2천억 적자 물러설 수 없어”인천공항··· 임대료는 국가재정 산정방식 못바꿔

롯데면세점. 사진=연합뉴스 제공롯데면세점. 사진=연합뉴스 제공

롯데면세점과 인천공항공사의 인천국제공항 임대료 조정이 세 차례 만남에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한 수준에 그친 것으로 알려지면서 롯데면세점의 구체적인 근거 제시와 대비되는 인천공항공사의 논리에도 관심이 쏠린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과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 내 임대료 조정안을 두고 세 차례 마주앉은 결과 가시적인 성과 없이 다음 주 네 번째 만남을 약속했다. 롯데면세점은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조치에 따라 매출이 급감해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하는 공문을 지난달 12일 보냈다.

롯데면세점은 해당 공문에서 최소보장액이 아닌 품목별 영업료율에 따라 금액을 책정하는 방식으로 임대료 구조를 변경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롯데면세점은 임대료 조정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면세점 사업권을 포기하겠다고 했다. 임대료가 조정되지 않으면 올해만 2000억원 이상의 적자를 볼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롯데면세점은 2015년 9월부터 2020년 8월까지 업황에 관계없이 총 약 4조 1000억원의 임대료를 인천공항공사에 납부하기로 돼있다.

인천공항공사는 롯데면세점의 요구 당시 “임대료 조정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라고 즉각 선을 그었다. 그랬다가 입장을 바꿔 협상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지속된 만남에서도 구체적인 개선안이 나오고 있지 않자 인천공항공사의 원래 방침엔 변함이 없는데 의도적으로 협상에 임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협상을 두고 롯데면세점의 바쁜 마음과 입장을 이해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운 주장이라는 시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면세점 선정 당시 연도별로 가격을 써내 총액만 맞추면 사업자를 선정하기로 했다”며 “롯데면세점이 초기 1~2년 차에는 적은 금액을 내고 이후부터 더 많은 금액을 내기로 했는데 갑자기 장사가 안 돼 이를 내려달라고 하면 인천공항공사 입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면세점 업계 전체가 힘든 것은 사실이지만 주인한테 내 월급이 깎였으니 월세 계약 다시 하자고 하는 꼴로 보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는 기본적으로 면세점 임대료를 국가 재정으로 규정 중이다. 이 때문에 기존 산정방식을 임의로 바꾸기도 힘들며 국가계약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천공항에서 관련 임대료를 내려주면 항만공사 등 다른 면세점 임대료에까지 영향을 줘 향후 국가 재정 문제와도 연결될 수 있다는 근거도 제시 중이다. 여기에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으로 추진하고 있는 ‘비정규직 1만명 정규직 전환’도 앞두고 있어 선뜻 임대료 인하 등의 수익 감소를 추진할 수 없다는 게 주된 이유다.

애초 롯데면세점이 임대료 조정안을 내놓았을 때 인천공항공사가 협상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가 선회한 것을 두고 또 다른 ‘숨은 뜻’이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단 인천공항공사가 협상은 해야 한다. 왜냐하면 다음 주가 인천공항공사 국정감사다. 면세점 업계 전체가 힘든데 롯데랑 협상도 안 하면 만나서 얘기라도 들어봐야 한다는 지적이 국감에서 나올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인천공항공사 입장에선 할 말이 없어진다. 그러니까 지금 협상이라도 하는 제스쳐를 취하는 것이다. 답할 명분이라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라고 분석했다.

롯데면세점은 기존 사업권 반납엔 변화 없다는 입장이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협상 과정에서 입장 차이가 있었다”면서도 “조정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철수한다는 계획엔 변함없다”고 했다.

뉴스웨이 임정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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