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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업계, 요금할인 직격탄···보편요금‧자급제 ‘변수’

[통신·IT 실적 점검]통신업계, 요금할인 직격탄···보편요금‧자급제 ‘변수’

등록 2017.10.10 07:27

이어진

  기자

3Q 영업익 전년比 소폭 하회 전망마케팅비와 25% 요금할인 영향정부 규제 이슈에 전망 엇갈려보편요금제 도입 시 ‘먹구름’완전자급제 논의 이통사엔 ‘호재’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올해 3분기 시장 기대치를 소폭 하회하는 수준의 실적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선택약정 요금할인율이 20%에서 25%로 상향조정된데다 갤럭시노트8, V30 등의 신규 프리미엄폰 출시로 마케팅비 증가 영향이 주요하다.

4분기에는 25% 요금할인의 직격탄을 받을 전망이다. 25% 요금할인 가입자 확대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가 전망된다. 향후 전망은 정부 규제 이슈에 따라 엇갈린다. 보편요금제가 출시되면 전체 요금인하 효과로 실적에 악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완전자급제가 도입 되면 리베이트 비용이 없어져 이동통신사엔 호재다.

26일 증권가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는 올해 3분기 전년대비 소폭 하회한 수준의 실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유안타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동통신3사의 3분기 합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6.6% 감소한 9686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전년대비 1.6% 감소한 4173억원, KT는 전년대비 13.5% 감소한 3473억원으로 예상됐다. LG유플러스는 3.3% 감소한 204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추정됐다.

이동통신3사의 3분기 실적 전망이 어두운 것은 사업이나 경영 실패의 문제가 아닌 오로지 정부 정책과 단말 출시 이슈에 따른 결과다. 25% 요금할인과 더불어 갤럭시노트8, V30 등의 신규 프리미엄 단말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 출혈 영향이다.

이달 15일 선택약정 요금할인율은 20%에서 25%로 상향조정됐다. 당초 이동통신3사는 25% 요금할인율 상향을 두고 매출 감소 우려로 인해 행정소송까지도 검토했다. 이동통신사들은 25% 요금할인으로 인해 연간 수천억원대의 매출 감소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를 지속 제기해왔다.

실제로 갤럭시노트8 사전 예약 시 지원금 대신 선택약정 요금할인을 선택한 가입자들은 전체의 90%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반 프리미엄폰 출시 때 70%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25% 요금할인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

이동통신사 입장에서는 요금할인 가입자 증가는 악재다. 지원금은 스마트폰 판매 시 가격을 할인해주는 만큼 제조사와 이동통신사가 분담한다. 선택약정 요금할인은 매달 통신요금을 인하해주는 방식이어서 이동통신사가 전액 부담해 매출에 악영향을 미친다. 행정소송까지 검토했던 이동통신사들은 소비자들의 부정적 여론 등을 고려, 할인율 상향 조정을 수용했다.

유안타증권은 “선택약정 요금할인율이 25%로 상향조정되면서 애초 마케팅 비용이 줄 것으로 전망됐지만 오히려 증가했을 것”이라며 “자회사 실적 부진이 더해지며 전년대비 이익이 감소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향후 이동통신사들의 전망은 엇갈린다. 이 역시 모두 정부 규제 이슈다. 보편요금제, 자급제 도입 여부 등에 따라 시장 전망은

정부는 지난달 말 보편요금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특정 기간통신사에 정부가 고시한 보편요금제의 이용 약관을 고시 60일 내에 신고하는 의무를 부여하는 내용이 담겼다.

법 개정안이 정기 국회에서 통과돼 공포되면 이동통신시장 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은 보편요금제를 출시해야 한다. 보편요금제 시행 첫 해의 월 요금은 2만원 안팎, 음성 제공량은 210분 내외, 데이터 제공량은 1.0∼1.4GB 수준일 것으로 추정된다.

보편요금제가 출시되면 이동통신3사의 대부분의 요금제가 인하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편요금제와 기존 요금제 간 가격, 데이터 제공량의 격차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정부가 보편요금제를 도입하려는 이유 역시 최저-최대 요금제 간 가격 대비 데이터 제공량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다.

다만 보편요금제에 대한 변수도 상존한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보편요금제 도입 논의 보다는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부상하고 있다. 이미 완전자급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완전자급제는 단말의 판매와 이동통신 서비스 판매를 분리하는 제도다. 현재 이동통신 대리점과 판매점에서는 단말 판매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을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완전자급제가 도입되면 단말은 전자매장 등에서 구입하고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이나 번호이동은 대리점을 통해 할 수 있다.

완전자급제가 도입될 경우 이동통신사들 입장에서는 이득이다. 우선 지원금을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 대리점에 지급하는 리베이트 출혈도 없어진다. 통신사들의 마케팅 비용이 수천억원까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완전자급제 도입 시 통신사에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단말기 가격 경쟁이 심화될 수 있고 연간 3조원에 달하는 리베이트 경감이 예상된다”면서 “유통 장악력 보단 서비스, 요금 경쟁력 등에 따라 통신사 점유율이 결정될 전망이어서 통신비 인하 효과와 더불어 정부 규제 완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보편요금제의 경우 통신3사와 알들폰 모두 반대의사를 표시하고 있는데다 국회 통과 가능성이 매우 낮아 냉정히 따져볼 때 도입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분석했다.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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