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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현 LG전자 사장 “2020년까지 스마트홈 투자규모 2배로”

[IFA 2017]송대현 LG전자 사장 “2020년까지 스마트홈 투자규모 2배로”

등록 2017.09.03 10:00

강길홍

  기자

연구개발 인력 50% 충원 계획인공지능 가전 리더십 공고화연결성 강화 스마트홈 저변 확대3대 개방 전략으로 생태계 확장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이 'IFA 2017'가 열리고 있는 독일 베를린에서 2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를 열어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LG전자 제공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이 'IFA 2017'가 열리고 있는 독일 베를린에서 2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를 열어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가 스마트홈 시장 선점을 위해 승부수를 던졌다.

송대현 LG전자 H&A(생활가전)사업본부장(사장)이 독일 베를린에서 2일(현지시각)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까지 스마트홈 투자규모를 2배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송 사장은 “연결성을 기반으로 스마트홈이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고객 가치 창출에 힘쓸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기술 축적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AI, IoT, 로봇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홈 생태계를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투자규모·연구개발 확대 나서=LG전자는 AI 가전, IoT, 로봇 등을 바탕으로 스마트홈 사업을 대폭 강화하기 위해 2020년까지 연간 투자규모를 지금의 2배가량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전자는 AI 가전 라인업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딥 러닝, 음성 인식, ICT 등 스마트홈 기술 관련 연구개발 인력도 3년 내 50% 이상 늘릴 예정이다.

LG전자는 올해부터 출시하는 생활가전 전 제품에 무선인터넷(Wi-Fi)을 탑재하는 등 스마트홈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지속 투자한다.

◇가전제품에 인공지능 융합 지속=LG전자는 올해를 ‘AI 가전의 원년’으로 삼고 주요 생활가전 분야에서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가전을 선보이고 있다.

1월 에어컨을 시작으로 현재 냉장고·에어컨·세탁기·로봇청소기 등 주요 생활가전 분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LG전자는 인공지능 가전에 IoT 기술은 물론 독자 개발한 딥 러닝 기술 ‘딥씽큐’, 1980년대부터 수십 년간 축적해온 음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한 음성 인식 및 합성,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LG전자는 2011년 업계 최초로 선보였던 ‘스마트 진단’ 기능을 올해부터 출시하는 모든 제품에 탑재해 성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다.

◇연결성 강화해 스마트홈 저변 확대=LG전자는 IoT 기술을 바탕으로 가전, 허브 기기, 각종 연동 기기 등이 상호 연결돼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연결성을 지속 강화하며 스마트홈의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올해부터 출시하는 생활가전 신제품에 무선인터넷을 탑재해 생활가전의 IoT를 가속화하고 있다.

LG전자는 자체 기술 개발 및 외부 협력을 통해 LG 생활가전과 연동되는 음성인식 허브 기기의 범위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올해 4월 음성인식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씽큐 허브’를 국내 출시한 데 이어 5월에 ‘구글 홈’ 등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허브 기기로, 9월에는 ‘아마존 에코’ 등 ‘아마존 알렉사’를 탑재한 기기로 연동 서비스를 넓혀왔다.

◇3대 개방 전략으로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LG전자는 ‘오픈 파트너십’ ‘오픈 플랫폼’ ‘오픈 커넥티비티’ 등 3대 개방 전략을 기반으로 스마트홈 생태계 범위를 지속 확장한다.

LG전자는 IT,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 아마존, 올해 구글과 손을 잡고 AI를 활용한 스마트홈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 3사와도 홈 IoT 서비스 분야에서 협업하고 있다.

또한 LG전자는 ‘오픈 커넥티비티’를 위해 OCF의 플랫폼을 활용해 LG전자가 판매하는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의 기기와도 상호 연동시킨다는 방침이다.

◇로봇 상용화 박차=LG전자는 홈 IoT와 연계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로봇의 연구개발에도 적극적이다. IoT 기술과 로봇을 접목해 집 안뿐만 아니라 집 밖으로까지 스마트홈의 영역을 확장한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수십 년간 축적해온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가정용 및 상업용 로봇을 선보이는 등 로봇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7월 말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안내로봇’과 ‘청소로봇’으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LG전자는 대형 쇼핑몰, 호텔 등 대형 상업 시설에서 로봇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 확대해 상업용 로봇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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