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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국선 자국건조로 공공발주 늘려라

[해운-조선, 상생의 길 찾자②]자국선 자국건조로 공공발주 늘려라

등록 2017.08.28 09:34

수정 2017.08.28 16:51

김민수

  기자

新조선 가운데 국내 선사 발주 물량 5% 수준선박금융 있지만 국내선사 대신 해외업체만 배불려中·日은 정부 주도로 해운-조선 상생 체제 구축선박 발주 지원하는 선박펀드 하루빨리 시행되야

‘중소형선박 해상테스트 지원센터’가 들어설 목포신항만 전경.‘중소형선박 해상테스트 지원센터’가 들어설 목포신항만 전경.

국내 해운·조선업의 부활을 위해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조선업계에서는 정부가 공공발주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최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해사연구본부가 낸 ‘해운-조선 상생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1년에 건조되는 2000만톤의 신(新)조선 가운데 국내 선사가 발주한 물량은 105만톤으로 전체의 5.3%에 불과하다. 국책은행의 선박금융 자금 중에서 국내 선사가 이용하는 비중도 10%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과 치열한 수주 경쟁을 펼치는 중국과 일본은 일찌감치 해운-조선 간 상생체제 확립을 통해 불황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과를 거두는 중이다.

실제로 중국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중국석유천연가스공사(CNPC), 중국석유화공(SINOPEC) 등 국영 화주사들의 물량지원을 통해 해운선사들의 실적을 개선시키고 이들이 자국 조선업체에서 선박을 발주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일본 역시 해운과 조선, 기자재업체를 연동한 해사 클러스터를 구축해 내부 수요를 우선적으로 모색함으로써 글로벌 변동성 확대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지난 2013년 선박금융이라는 지원 제도를 도입했음에도 해운·조선 간 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해외선사들만 혜택을 보는 상황이 지속되는 양상이다. 선박금융이란 정부가 지난 2013년 중소선사를 포함한 국내 우량 해운사 및 외국계 선사/리스사에 선박 구입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해외선사들은 한국의 국책은행이 제공하는 금융 지원을 통해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한 최신 기술의 초대형 선박들을 사들이며 경쟁력을 키우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정작 국내선사는 실적 감소와 구조조정 압박 속에 대형선박 발주는 엄두도 내지 못한 채 용선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이는 결국 조선업 불황과 함께 국적해운사인 한진해운의 파산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지금이라도 해운·조선산업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하는 한편 자국선 자국건조 정책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다. 해운이 선박의 수요자 역할을, 조선은 공급자 역할을 담당하면서 공동투자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신규 선박 발주 지원을 위한 선박펀드 지원으로 국내 선사들의 발주가 지연되고 있다”며 “조선부문의 투자 확대 추진, 해운부문의 조선부문 자본참여를 통해 해운과 조선업이 함께 시황을 극복해간다는 인식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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