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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현대차그룹 개혁 후폭풍 부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현대차그룹 개혁 후폭풍 부나

등록 2017.06.14 07:27

수정 2017.06.14 07:53

윤경현

  기자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정의선 부회장 승계 문제..비용 4~5조원대 예상지주사 전환 가능성도..순환출자 해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진=최신혜 기자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진=최신혜 기자

“순환출자가 재벌그룹 총수일가의 지배권을 유지 및 승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그룹은 ‘현대차그룹’ 하나만 남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13일 공식 임명했다. 이에 따라 재계는 4대그룹에 대한 개혁의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게 다수 재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달 18일 기자간담회에서 순환출자와 관련하여 총수일가의 지배권 유지에 대해 현대차그룹 직접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또 기존 순환출자에 대해 “점진적으로 해소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국회의 인사 청문 통과가 지연된 가운데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감행한 것에 대한 부담감에 개혁의 속도를 일정 기간 조절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임명된 가운데 순환출자 해소에 따른 방안이 나올 것이라는게 업계의 분석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지분구조를 갖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현대차 지분 20.8%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차는 기아차의 33.8%를, 기아차는 다시 모비스의 16.9%를 보유하는 방식이다.

정몽구 회장은 이 지배구조의 정점인 모비스 지분 6.96%와 현대차 5.17%만 보유하며 그룹의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문제는 승계를 이을 정의선 부회장이 핵심 계열사 지분이 취약하다는 것이다.

정 부회장의 입장에서는 순환출자고리를 끊는 동시에 지배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단순한 순환출자 해소 목적을 예를 든다면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 16.88%를 최대 주주가 되사는 방법이 유력하다.

이러한 방식은 순환출자 해소와 함께 현대모비스의 지배력을 키워 주력 계열사를 거느릴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현대모비스 지분 16.88%에 따른 4~5조원의 비용 발생의 부담으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증권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통합 지주사 출범도 대안으로 꼽힌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3개 회사가 통합 지주사 출범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정몽구 회장 부자의 경영권 확보에도 유리하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지주사 전환에 대해“3개 회사 분할로 만든 지주회사와 현대글로비스를 합병하거나 정의선 부회장이 보유한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지주회사에 현물출자해 지배권을 강화하는 수순이 될 것”이라 말했다.

현대차그룹이 당면한 지배구조 전환의 필요성에는 상당한 금액의 비용과 함께 주주의 동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불안한 글로벌 경기상황과 최근 판매 부진으로 위기감까지 강조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상황에서 시기가 적합하지 않다.

또한 재벌 개혁의 공약으로 인하여 막무가내식 지배구조 개편에 따른 순환출자만 끊으라고 하는 것은 기업에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임명은 곧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정책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지만 위축된 기업의 현실에서 기업의 입장이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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