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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무 2배 껑충, 1월 소비자물가 2.0%↑···51개월 만에 최대

당근·무 2배 껑충, 1월 소비자물가 2.0%↑···51개월 만에 최대

등록 2017.02.02 13:22

주현철

  기자

생활물가·신선식품 각각 2.4%·12.0%↑유일호 “1%대 후반 수준 지속할 전망”

사진=뉴스웨이DB사진=뉴스웨이DB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2.0%대로 올라섰다. 이는 2012년 10월 2.1%를 기록한 이후 51개월 만에 최고치다. 특히 농축수산물 가격이 크게 뛰어 물가 상승을 이끌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2.0% 올라섰고 지난달 대비 0.9% 상승했다.

농축수산물은 전년동월대비 8.5% 올라 물가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다. 품목별로 당근(125.3%)과 무(113%), 배추(78.8%), 귤(39.3%), 토마토(37%) 등이 큰 상승 폭을 보였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타격을 입은 달걀값 역시 61.9%를 기록해 물가 대란에 큰 몫을 차지했다.

특히 신선 어개·채소·과실 등 기상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변동 지수를 보여주는 신선식품지수는 12.0%까지 급등했다. 신선채소는 전년 같은 달보다 17.8% 올랐고 신선어개와 신선과실은 각각 6.0%와 9.6%로 상승했다. 5개월 연속해서 두 자릿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은 지난해 태풍과 폭설, 한파 등의 기상악화로 인해 주요 농작물 작황이 안 좋았던 것이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업제품도 전년동월대비 1.6% 올랐다. 공업제품 가운데 석유류 물가는 세계적인 유가 상승 추세가 반영되면서 휘발유는 8.9% 올랐고 경유는 12.2% 상승했다.

서비스물가도 전년동월대비 2.2% 상승했다. 서비스물가 중에선 개인서비스가 2.8% 뛰었다. 개인서비스 가운데 보험서비스료(19.4%), 외식 소줏값(7.6%), 해외단체여행비(6.1%), 공동주택관리비(4.2%), 고등학생학원비(2.8%) 등이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였다.

정부는 이날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현안점검회의에서 “향후 소비자물가는 기저효과 축소로 하향조정을 거친 후 당분간 1% 후반 수준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어 “국제유가, 환율 상승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이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농축산물 가격은 채소류 재배면적 증가, 달걀 수입물량 확대 등으로 점차 안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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