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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4Q 영업익 9043억원···19분기 연속 영업익 흑자(종합)

LG디스플레이, 4Q 영업익 9043억원···19분기 연속 영업익 흑자(종합)

등록 2017.01.24 08:49

수정 2017.01.24 08:50

이선율

  기자

패널가 상승·차별화 제품 운영···최대 분기 영업익 달성주주환원 위해 3년 연속 주당 500원 현금배당 결정“올해 OLED 사업구조 전환 본격화‧프리미엄 제품 확대”

경기 파주시 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 전경. 사진=뉴스웨이DB경기 파주시 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 전경. 사진=뉴스웨이DB

LG디스플레이가 차별화 제품 전략과 시장 선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19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특히 하반기 들어 대형 LCD(액정표시장치) 패널의 공급부족으로 TV용 LCD 패널가격이 급격히 오른 점이 실적 상승에 호재로 작용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매출 7조9360억원을 올려 영업이익 904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391.8% 늘었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9%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전 분기보다 335% 증가한 824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대면적 트렌드 지속 및 중소형 제품의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출하 증가로 전 분기 6조7238억원 대비 18%, 전년 동기 7조 4,957억원 대비 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반적인 판가 상승세 및 우호적 환율 흐름과 더불어 대형 UHD, in-TOUCH 등 차별화 제품군 운영으로 전 분기 대비 180%, 전년 동기 대비 139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8247억원으로 전분기 1896억원 대비 335% 증가했고, EBITDA는 1조 6243억원(EBITDA 이익률 20.5%)을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16년 연간 매출 26조 5041억원, 영업이익 1조3114억원을 기록하며 4년 연속 영업이익 1조 돌파의 성과를 달성했다. 매출은 상반기 업체들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가 급락 등으로 전년 대비 축소됐으나 하반기 판가 상승세와 함께 지속적인 고부가 차별화 제품 확대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를 실현했다.

2016년 4분기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이 38%, 모바일용 패널이 31%,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이 17%, 모니터용 패널이 14%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의 4분기 주요 재무지표의 경우, 부채비율 85%, 유동비율 149%, 순차입금 비율 15%로 수준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했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3년 연속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주당 50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김상돈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전무는 “올해 1분기 출하량은 OLED 라인 전환, 신제품 R&D 투입 등으로 인한 생산능력 감소에 따라 한자릿 수 중반(%)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면적화 트렌드 지속에 따른 대형 패널 판매 증가로 출하 감소폭은 더 클 것”이라며 “판가는 산업 내 낮은 재고 수준 및 대면적화로 인해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전무는 이어 “올해는 화질뿐만 아니라 디자인, 사운드 내재화에 이르는 OLED만의 장점과 특성을 극대화한 차별화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및 6세대 중소형 P-OLED 생산 등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본격화하고, 차별화 기술을 활용한 프리미엄 제품 확대를 통해 미래를 위한 성장을 준비하는 동시에 수익성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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