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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Q 영업익 5조2000억원···‘갤노트7’ 단종 리스크 반영(상보)

삼성전자, 3Q 영업익 5조2000억원···‘갤노트7’ 단종 리스크 반영(상보)

등록 2016.10.27 09:30

이선율

  기자

IM부문, 영업익 1000억으로 전분기보다 큰폭 하락CE부문, 프리미엄 등 성장세 유지해 영업익 7700억원반도체부문, 고용량 공급 확대로 영업익 3.37조원

서울 서초동 삼성타운 앞 삼성전자 현판 주변을 지나치는 삼성 임직원들.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서울 서초동 삼성타운 앞 삼성전자 현판 주변을 지나치는 삼성 임직원들.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단종 영향을 받아 올해 3분기 부진한 성적을 냈다.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47조8156억원의 매출을 올려 5조2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7.48%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9.6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분기보다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13%, 36.15%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앞서 발표했던 7조8000억원으로 발표했던 잠정 영업이익에서 갤럭시노트7 단종 결정에 따라 5조2000억원으로 수정했다.

부품 사업에서는 메모리와 디스플레이가 전반적인 가격안정화 속에서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확대됐다.

세트 사업에서는 노트7의 판매 중단 영향으로 IM(정보기술·모바일) 부문 실적이 하락했지만, 소비자가전(CE) 부문은 SUHD TV와 프리미엄 가전 확판 등으로 전년 대비 성장세가 지속됐다.

원화가 달러·유로화 등 주요 통화 대비 강세를 보이면서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약 7000억원 수준의 부정적 환영향이 발생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기타 영업외 이익은 약 5400억원 수준이며, ASML 등 투자자산 처분 이익의 영향이 컸다고 삼성전자는 부연했다.

삼성전자는 4분기 부품 사업의 경우 노트7향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판매차질 영향이 일부 있으나 V낸드를 탑재한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등의 판매 확대와 액정표시장치(LCD)의 수익성 회복으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향상됐다.

무선 사업은 S7 판매를 통해 전년 동기 수준의 실적을 회복해, 전사적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개선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내년 무선 사업 정상화에 주력하고 OLED와 V-NAND 등 부품 사업 성장을 바탕으로 실적 성장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무선 사업은 플래그십 신제품의 디자인 차별화와 기능 혁신을 통해 소비자 신뢰도 회복과 판매 확대에 중점을 둘 예정이며, CE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실적 성장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반도체 사업은 V낸드 공급 확대로 낸드 실적이 크게 향상 될 전망이며 램과 시스템LSI는 미세 공정 기술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OLED의 앞선 기술력과 생산 규모 증설을 기반으로 고부가 플렉서블 OLED의 대외 공급을 본격 확대해 전년 대비 큰 폭의 실적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문별로 보면 반도체 사업은 고용량 제품 공급 확대에 따른 메모리 실적 성장으로 매출 13.15조원과 영업이익 3.37조원을 달성했다.

3분기 메모리 사업은 낸드의 경우 48단 V낸드 공정 전환을 지속 추진하고 D램은 수요가 집중된 20나노 제품 출하량을 크게 늘려 전분기보다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4분기에도 48단 V낸드와 20나노 D램 등 앞선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 제품 판매에 집중해 실적 향상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 메모리 사업은 낸드의 경우 V낸드 투자에 집중해 64단 V낸드 공정 전환을 가속화하고 고성능 서버 SSD 등 프리미엄 시장 대응에 주력할 계획이다.

D램의 경우 10나노급 D램 공정 전환을 본격화해 기술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시스템LSI 사업은 3분기는 14나노 파운드리 수요 호조, 중저가 모바일 시스템온칩(SoC) 판매 확대, 중국향 이미지센서 매출 증가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4분기와 내년에는 10나노 공정 제품 양산을 본격화하고 14나노 거래선과 응용처도 더욱 다변화해 성장세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3분기 디스플레이 사업은 매출 7.06조원, 영업이익 1.02조원을 달성했다.

3분기에는 OLED 패널의 경우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로 실적이 대폭 개선됐고, LCD 부문도 수급 개선과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로 흑자 전환해 디스플레이 사업은 전분기 대비 실적이 향상됐다.

4분기에는 스마트폰 고객의 플래그십 제품 성수기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LCD 판가 안정 속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해 견조한 실적 달성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내년에는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올해 대비 실적 향상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OLED 패널 부문은 플렉서블 제품의 공급을 본격화해 전년 대비 큰 폭의 실적 성장을 추진하고, LCD 패널 부문은 고부가·차별화된 제품 판매 확대를 추진해 수익성 제고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3분기 IM 부문은 매출 22.54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사업은 갤럭시 노트7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큰 폭으로 하락했으나 스마트폰 판매량은 갤럭시 S7과 S7 엣지 등 기존 모델의 견조한 판매에 힘입어 소폭 감소했다.

4분기 삼성전자는 갤럭시 S7과 S7 엣지 판매 확대를 통해 전년 동기 수준의 실적 달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내년 무선 사업의 경우 1분기까지는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나, 차기 플래그십 모델 등을 출시해 실적 반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지속적으로 디자인을 차별화하고, 카메라 성능 확대 등 소비자들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삼성페이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용한 제품과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인공 지능 관련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3분기 CE 부문은 매출 11.24조원, 영업이익 7700억원을 기록했다.

TV와 생활가전 모두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TV의 경우 전년 대비 퀀텀닷 SUHD·커브드·초대형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에 힘입어 실적이 개선됐고, 생활가전도 셰프컬렉션 주방 가전이 판매 호조세를 이어갔다.

4분기 TV는 연말 성수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SUHD TV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11년 연속 세계 1위도 달성할 계획이다. 생활가전도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에도 CE 부문은 프리미엄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B2B 사업, 온라인 유통 판매 확대 등을 추진해 실적 성장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선율 기자 lsy0117@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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