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 서울 11℃

  • 인천 9℃

  • 백령 7℃

  • 춘천 12℃

  • 강릉 12℃

  • 청주 13℃

  • 수원 11℃

  • 안동 15℃

  • 울릉도 13℃

  • 독도 13℃

  • 대전 12℃

  • 전주 12℃

  • 광주 13℃

  • 목포 13℃

  • 여수 15℃

  • 대구 17℃

  • 울산 17℃

  • 창원 16℃

  • 부산 15℃

  • 제주 12℃

야놀자, 숙박앱 인지도·사용 빈도에서 1위

야놀자, 숙박앱 인지도·사용 빈도에서 1위

등록 2016.09.21 08:17

한재희

  기자

2030세대 대상으로 설문조사 진행숙박앱 9개 조사 결과 야놀자가 압도적 1위선택 이유는 사용 편의성이 가장 높아

사진=야놀자 제공.사진=야놀자 제공.

숙박 O2O 기업 야놀자가 숙박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인지도, 사용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

야놀자는 시장조사 전문기업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최근 전국의 2030세대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숙박앱의 인지도, 사용률, 보유현황, 전환율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모바일 앱을 통해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3%P다. 평가대상은 야놀자를 비롯해 여기어때, 인터파크투어, 데일리호텔, 에어비앤비, 호텔나우, 여기야, 세일투나잇, 호텔타임 등 숙박앱 9개다.

야놀자는 조사 분야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세부 항목을 보면 숙박앱 인지도에서 야놀자가 73%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여기어때(58%), 인터파크투어(43%), 데일리호텔(36%), 에어비앤비(34%), 호텔나우(30%), 여기야(28%), 세일투나잇(10%), 호텔타임(9%) 순이었다.

‘6개월 내에 사용한 숙박앱’을 묻는 질문에서도 야놀자가 23%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여기어때(14%), 인터파크투어(10%), 데일리호텔(10%), 에어비앤비(8%)가 각각 2~5위를 차지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숙박앱’에 대한 질문에서도 야놀자는 22%로 1위를 기록했다.

‘숙박앱 중 주로 사용하는 앱’을 묻는 질문 역시 야놀자가 18%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인터파크투어가 9%로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여기어때(8%), 데일리호텔(5%), 에어비앤비(4%)는 각각 3~5위로 조사됐다. 특히, 야놀자의 경우 73%의 브랜드 인지자 중 25%가 주 사용자로 전환하는 등 인터파크투어(21%), 여기어때(14%) 대비 높은 전환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숙박앱 사용자들의 야놀자에 대한 충성도가 타 서비스에 비해 견고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 사용앱 선택 이유로는 사용이 편해서, 숙박업체 비용이 저렴해서,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해서 등이 꼽혔다.
숙박시장의 주요 타깃인 2030세대가 국내 숙소를 이용하는 목적은 여행(54%)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데이트, 휴식, 출장 순이었다.

최근 6개월간 가장 많이 이용한 숙소는 모텔(32%)이 가장 많았고, 펜션(30%), 호텔(12%), 리조트(12%), 게스트하우스(8%) 등이 뒤를 이었다. 모텔이 데이트 목적 외에도 여행, 출장 등 다양한 용도에 활용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내 숙박 시설을 이용할 때는 평균 2.1개의 채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숙박앱이 53%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숙박사이트(41%), 포털사이트(32%), 블로그(28%) 등의 웹 기반 서비스들이 병행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재희 기자 han324@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