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카드뉴스] ISA 계좌이전 시행 ‘마음 편히 이사하세요’

편집자주
ISA계좌이전 제도가 시행됐습니다. 해지 및 이전에 대한 업무 수수료는 없지만 기존 계좌 내 자산을 현금화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확인해서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하나의 계좌로 적금을 비롯해 여러 파생상품 투자가 가능해 ‘만능통장’이라고 불리는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투자 수익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거나 적게 부과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이런 ISA에 날개를 달아주는 제도가 7월 18일부터 시행됐습니다. 새로 시행된 ‘ISA 계좌이전 제도’는 가입기간과 세제혜택을 유지하면서 가입한 금융회사나 가입 상품을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ISA는 의무가입기간이 5년이기 때문에 더 유리한 상품을 발견해도 옮기기 어려웠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상품간 경쟁 제고를 위해 기재부·금융위, 각 금융업권 협회, 유관기관간의 협의를 거쳐 계좌이전 절차를 마련한 것이지요.

ISA계좌이전은 두 가지 형태입니다. 현재 가입 중인 금융회사의 다른 상품으로 이전하는 것과 금융회사를 바꾸어 동일한 상품 또는 다른 상품으로 이전하는 것이 모두 가능합니다.

ISA 가입자 중 계좌를 이전하고자 할 경우 이전하려는 금융회사만 방문하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계좌이전 과정에서 기존 ISA계좌 해지에 따른 수수료 또는 계좌 이전 업무처리에 따른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ISA계좌를 이전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증 등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 현재 가입 중인 금융회사명과 가입 상품, 해당 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대리인을 통한 계좌 이전은 현재 불가능합니다.

ISA계좌는 1인당 1계좌만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ISA계좌 내 일부 자금만 이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전액 이전만 가능하며 계좌 이전이 완료된 후 기존 계좌는 해지됩니다.

계좌이전을 고려하고 있다면 계좌를 어떻게 운용할지도 미리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ISA는 운영의 주체에 따라 ‘신탁형’과 ‘일임형’ 두 가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탁형은 본인이 직접 운용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대로 금융 포트폴리오를 결정해 투자하는 것입니다. 일임형은 운용을 금융회사에 위임, 금융회사에서 투자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고르되 금융 관련 지식에 자신이 없다면 일임형이 바람직합니다.

이전하고 싶은데 어떤 ISA가 유리한지 모르겠다고요? ISA 비교 공시 사이트에서 수수료, 수익률 등 어느 회사의 어떤 상품이 유리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체크한 후 결정하세요.

이석희 기자 seok@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