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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가격의 끝’ 프로젝트, 회사·소비자 ‘윈윈’

3개월간 13종 상품군 48개 상품 선봬
온·오프라인서 이마트 매출은 늘고 물가는 낮추고

최저가로 상품을 선보이는 이마트의 ‘가격의 끝’ 프로젝트가 이마트에게는 매출 증대를, 소비자에게는 물가를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트는 지난 2월 팬티형 기저귀를 시작으로 이달 11일 초코파이와 물티슈까지 3개월간 총 13종 상품군에서 48개 상품을 선정해 가격의 끝 상품을 선보였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들 상품은 이마트 전체 매출 신장에 크게 기였다. 가격의 끝 상품군 매출은 온·오프라인 전체를 기준으로 전년보다 14.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이마트 전체 신장율인 3.4%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구체적으로 이마트 점포는 해당 기간 전체 신장률(1.9%)을 크게 웃도는 8.6%의 신장을 기록했고 이마트몰에서도 51.2%의 매출 증가률을 보였다. 특히 이마트몰을 기준으로 팬티형 기저귀는 258.3%, 분유는 118.2%, 초코파이는 186.2% 실적이 올랐다.

또 이마트 가격의 끝 프로젝트는 주단위 조사를 통해 최저가를 유지하고 있어 소비자의 가계 부담을 더는 효과도 가져왔다. 여기에 가격의 끝 프로젝트에서 시작된 유통 전 채널의 최저가 경쟁으로 소비자 물가를 낮추기도 했다.

이에 이마트는 핵심 생필품 또는 소비자 구매가 꾸준한 상품을 중심으로 가격의 끝 프로젝트를 지속할 방침이다.

장영진 이마트 마케팅담당 상무는 “지난 3개월간 매출 실적 분석 결과 가격의 끝 프로젝트가 상품 가격을 낮춤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이 이어졌다. 또 이마트 매출 향상과 소비자 장바구니 물가 안정이라는 두가지 효과를 다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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