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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무 LG 회장 “수익 구조 개선·사업 구조 고도화 서둘러야”

구본무 LG 회장 “수익 구조 개선·사업 구조 고도화 서둘러야”

등록 2016.01.29 11:00

이선율

  기자

구본무 LG그룹 회장(사진)이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경기 이천시 LG인화원에서 개최된 ‘글로벌 CEO 전략회의’에 참석해 회의 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LG그룹 제공구본무 LG그룹 회장(사진)이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경기 이천시 LG인화원에서 개최된 ‘글로벌 CEO 전략회의’에 참석해 회의 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LG그룹 제공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수익 구조 개선과 시장 흐름에 맞는 사업 구조 고도화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경기 이천시 LG인화원에서 개최된 ‘글로벌 CEO 전략회의’에 참석해 40여명의 최고경영진에게 새해 경영 방침을 역설했다.

이번 회의에서 구 회장은 “글로벌 경영 환경과 경쟁 양상은 우리에게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수익 구조 개선과 사업 구조 고도화 작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절박함을 가지고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실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기회도 보이고 있는 만큼 생산, R&D, 마케팅 등 모든 경영 활동을 제대로 재점검하고 혁신해 차별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 방식을 만들어야 한다” 고 당부했다.

앞서 구 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올해의 추진 과제로 사업 구조 고도화, 사업 방식 혁신, 철저한 실행과 실질적인 변화 등 3가지를 강조한 바 있다.

실제로 LG는 글로벌 경기 침체 속 주력사업의 수익성 강화와 신성장사업을 통한 사업 구조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력사업의 경우 LG전자는 올레드 TV, 울트라HD TV, LG 시그니처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 증대와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스마트폰은 G시리즈, V시리즈와 함께 보급형 모델의 디자인과 라인업, 원가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LG디스플레이는 올 한해 설비투자 4~5조원 중 절반 이상을 올레드에 투자해 미래 준비와 기술 격차 확대에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LG화학은 기초소재, 정보전자소재 분야에서 기술차별화 제품 개발 및 판매 확대, 그리고 원가경쟁력을 앞세워 수익성과 고객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신성장사업에서는 자동차 부품, 에너지 솔루션 등 B2B사업 집중 육성에 박차를 가해 사업 구조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자동차 부품 사업은 LG전자의 쉐보레 볼트 전기차 전략적 파트너 선정과 같은 수주 사례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미래 자동차 핵심부품 개발사’로 성장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에너지 솔루션 사업은 온실가스 감축을 골자로 한 파리협정 타결로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수요 증대가 예상되는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 사용에 이르는 ‘완결형 밸류 체인’ 속 제품과 서비스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세계 최초로 기가와트시(GWh) 규모 전력저장장치(ESS)용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LG화학은 전력망과 주택용 ESS 배터리 라인업 강화로 시장 주도권 및 경쟁 우위를 계속 점유해 간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태양광 사업에 투자를 확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효율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의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또 축적된 ICT 기술력을 보유한 LG CNS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분야에서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 조성사업’ 등의 운영 사례를 확보해 국내외 시장을 확대할 방침이다.

LG이노텍도 디지털 기기의 슬림화, 소형화에 따라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소재·소자 사업을 제2의 신사업으로 육성한다.

한편 이날 전략회의에는 구 회장을 비롯해 강유식 LG경영개발원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등 최고경영진 40여명이 참석했다.

최고경영진은 이틀간 20여시간에 걸쳐 글로벌 경제와 산업의 환경 변화 속 경쟁력 강화 방안을 심도 있게 토론했다.

LG그룹 관계자는 “어려운 사업환경 가운데 적극적인 미래 준비와 차별화된 고객가치에 집중해 시장을 선도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CEO들이 장시간 진지하게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선율 기자 lsy0117@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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