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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 공급자 대출행태 여전

시중은행 공급자 대출행태 여전

등록 2015.10.20 10:10

조계원

  기자

서울 영업점 지방담보건 취급 거부소비자 위주 시스템 전면개편 필요

# 회사원 김(42세)모 씨는 지난달 토지담보 대출을 받기 위해 한 은행 지점을 방문했지만 대출을 거부당했다. 은행 직원은 담보물인 토지가 지방에 위치해 해당 지역 영업점에서만 대출할 수 있다며 거부했다. 이에 결국 김모 씨는 회사에 휴가를 내고 지방으로 대출을 받으러 가야만 했다.

# 서울 강동구에 거주하는 이(39세)모 씨 역시 이달 초 지방 토지를 담보로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찾았다. 그러나 해당 은행 지점은 법무사 파견과 사후 관리의 어려움을 이유로 대출을 거부했다. 이씨 역시 휴가를 내고 은행 지방 영업점 방문을 계획 중이다.


국내 시중은행의 개별 영업점들이 타 지역 토지담보 대출을 거부하는 영업관행을 보이고 있다. 특히 담보물이 광역시 등 도시가 아닌 농촌의 경우 이러한 상황은 더욱 빈번히 발생한다. 이에 따라 은행 서비스가 소비자 중심이 아닌 공급자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소비자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은행권은 부실대출을 막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조치라는 입장이다. 반면 소비자 편의상승을 위해 대출 시스템이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우선 은행 측은 대출과 담보물 관리에 해당 지역의 영업점이 잘 관리할 수 있어 대출심사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 대출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주장이다.

한 은행 직원은 “대도시를 벗어난 지방 물건의 경우 타지역 영업점에서는 현지 정보 파악에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담보물의 평가와 사후관리 차원에서 해당 지역 영업점에서 대출을 진행하는 것이 대출자에게 유리하고, 부실방지도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방에 갈 수 없는 회사원의 경우 지방 영업점에서 대출을 진행하고 서류는 거주지역 영업점에서 접수하는 방법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러한 은행 측의 입장과 보완적 방법에도 소비자 불만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A은행에서 대출을 거부당했다는 김선동(52세, 자영업)씨는 “같은 은행, 같은 지점에서 두 번의 대출을 받았다”며 “한번은 인근 영업점에서 서류를 대납해 주었으나 두 번째는 거부당했다”며 은행의 일관성 없는 서비스에 불만을 토로했다. 이는 은행 영업점 간 대출 중계에 따른 명확한 시스템이 없고, 영업점 실무자 간 협의에 따라 업무가 처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은행 대출자들은 영업점별로 대출 서비스가 개별 처리 및 관리되는 상황에 대해 이해를 못 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씨는 “대출을 받을 때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것이지 은행 개별 영업점을 상대로 대출을 받는 것이 아니지 안느냐”며 “담보물이 지방에 있다고 해서 지방 영업점을 찾아가 대출을 받는 것은 은행 위주의 서비스”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은행과 고객의 견해 차이에 은행이 대고객 서비스차원에서 대출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은행업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국내 금융개혁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은행 스스로 서비스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올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인터넷과 스마트 뱅킹 등 비대면 거래가 금융거래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인터넷 전문은행이 출범하는 등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는 고객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 맞춰 기존 은행 서비스 역시 개선될 필요가 있다”며 “은행의 대출 서비스 역시 본점 차원의 담보물 관리 시스템이나 영업점 간 연계 시스템이 준비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조계원 기자 chokw@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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