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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의혹’ 전면 부인(종합)

[국감]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의혹’ 전면 부인(종합)

등록 2015.09.21 19:56

차재서

  기자

“적법한 절차로 이뤄진 것” 답변 일관해 빈축···“경영진 무책임한 태도” 지적도

2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정무위 국정감사에 대우조선해양 전현직 임원진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사진=차재서 기자 sia0413@newsway.co.kr2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정무위 국정감사에 대우조선해양 전현직 임원진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사진=차재서 기자 sia0413@newsway.co.kr


올 2분기 2조5000억원의 대규모 손실을 낸 대우조선해양이 국정감사에서 분식회계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2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는 홍기택 KDB산업은행 회장을 비롯해 대우조선 측에서는 정성립 사장, 김열중 CFO,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 김유훈·김갑중 전 CFO 등이 출석했으며 임명섭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상무도 자리를 채웠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의 2분기 대규모 손실과 관련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전현직 경영진의 책임 소재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정무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2조5000억원 손실을 사전에 파악하고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했고 증인들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는 안일한 답변으로 일관해 질타를 받았다.

오전 정무위로부터 질문을 받은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의 분식회계에 대해 부인했다. 그는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여부는 산업은행이 판단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면서 “분식회계 사실이 드러날 경우 회계법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역시 지난 2분기 발생한 대규모 손실에 대해 위법사항은 업다는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정성립 사장은 “해양플랜트의 체인지오더는 건조 중 발생하기 때문에 계약 당시에는 예상할 수 없다”면서 “만일 사전에 손실이 예측됐다면 계약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규모 손실을 인지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는 “5월1일부터 업무파악을 시작했고 6월초 대규모 손실을 발견했다”면서 “9년 만에 대우조선에 이임하면서 회사 상황을 전혀 몰랐기 때문에 점검 필요성을 느껴 검토를 시작했을 뿐”이라고 전했다.

고재호 전 사장도 대우조선의 대규모 손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고 전 사장은 “5월1일부로 임기가 끝났기 때문에 대규모 손실을 임원들로부터 대규모 손실에 대한 보고를 받은 일이 없다”면서 “‘송가프로젝트’ 등 해양플랜트 인도가 늦어지면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서는 시기마다 원칙과 기준을 갖고 회계에 충분히 반영했다”고 말했다.

그는 “해양플랜트 계약이 복잡하고 회사별 제품구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손실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고 회사별 제품구조에도 차이가 있다”면서 “3월달까지 어떤 프로젝트에서 얼마나 손실이 날지는 예측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해양플랜트 손실을 미리 털어버린 것에 대해서도 “현대중공업과 비교해봤을 때 해양플랜트를 수주한 시점과 완공 시점이 6~9개월 정도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회계에 반영하는 것도 달랐다”면서 “해양플랜트 특성상 인도 시점에 접근해야 손익이 파악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의 전현직 CFO인 김유훈·김갑중·김열중 등도 그간 적합한 절차에 따라 회계를 처리했으며 2015년 5월 이전까지는 적자규모를 따로 분석하지 않아 손실에 대해 예측하지 못했다고 입을 모았다.

김열중 대우조선 CFO는 “지난 5월11일부터 외부 전문가의 점검을 통해서라도 업무를 파악하자는 관점에서 컨설팅 업체를 통해 내부 실사를 진행했다”면서 “이전까지는 손실 규모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답했다.

하지만 회사가 2조5000억원의 대규모 손실을 냈음에도 전현직 경영진이 모두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는 피할 수 없었다.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번 문제의 쟁점은 대우조선의 정확한 부실원인과 이에 대한 경영진의 사전 인지여부를 파악하는 것”이라며 “사실을 밝히고 법률적인 상황을 물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박병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정성립 사장이 고재호 전 사장으로부터 대규모 손실을 전해들은 바 없다고 답한 것과 관련해 “이사회 속기록을 보면 생산차질이 2조5000억원이며 이를 빨리 건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 것을 전달했다고 돼 있다”면서 “후배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고도 떳떳할 수 있겠나”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밖에도 신동우 새누리당 의원은 “전문가라면 해양플랜트 문제가 올 것이라는 것은 예상을 했었어야 했다”면서 “2014년에도 보고를 받았지만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경영진과 채권단에 책임이 있지 않나”고 질문하기도 했다.

한편 홍기택 회장은 국정조사에서 “대우조선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조선 3사가 경제위기 이후 해양플랜트 수주에 급급했던 게 지금의 상황으로 치닫은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산업은행 CFO가 대우조선에 나가 있지만 현장의 생산원가를 파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추후 책임이 발견된다면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회장은 대우조선의 유동성 위기에 대해 “일반적으로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면서 “정확한 내용은 실사가 끝나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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