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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오프라인→온라인’···온라인쇼핑 비중 역대 최대

쇼핑 ‘오프라인→온라인’···온라인쇼핑 비중 역대 최대

등록 2015.09.02 13:58

현상철

  기자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 = 통계청 제공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 = 통계청 제공


올해 7월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비중뿐 아니라 거래액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늘어남에 따라 쇼핑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옮겨가는 추세가 반영됐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7월 소매판매액은 30조14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0.5%증가했다.

이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조7750억원으로 21.2% 급증했다.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8%를 차지하면서 관련 통계가 나오기 시작한 이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음식료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36.4%, 화장품 29.2%로 크게 증가했다. 이어 가전제품·컴퓨터 및 통신기기 20.2%, 의복 20% 등의 순이다. 서적 및 문구만 지난해 같은 달보다 10.5%감소했다.

특히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조1320억원으로 63.9%나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44.6%다.

전달과 비교해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9.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1% 각각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모바일 거래액이 크게 증가한 상품군은 애완용품(121%), 농축수산물(111.3%), 소프트웨어(93.4%), 꽃(91.2%) 등이다. 거래액으로는 여행 및 예약서비스 3870억원, 의복 2580억원, 생활·자동차용품 2330억원 등이다.

판매점별로는 편의점이 작년과 비교해 33.6%늘어난 1조5130억원, 백화점은 2조1320억원으로 0.4%증가했다. 대형마트는 3조7920억원으로 작년보다 3.5%줄었다.

세종=현상철 기자 hsc329@

뉴스웨이 현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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