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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초대형 컨선’ 시대 연 ‘머스크 프로젝트‘ 마무리

대우조선해양, ‘초대형 컨선’ 시대 연 ‘머스크 프로젝트‘ 마무리

등록 2015.06.30 14:47

차재서

  기자

2011년 머스크로부터 수주한 1만8000TEU급 컨선 20척 중 마지막 배 인도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1만8000TEU급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1만8000TEU급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대를 연 머스크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

30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1년 AP 몰러-머스크로부터 수주한 1만8000TEU급 컨테이너선 20척 중 마지막 배를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날 명명을 겸한 인도식에는 대우조선해양 임직원과 선주·선급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선박시운전 그룹 박지혜 대리가 대모(代母)로 나서 샴페인 브레이킹을 거행했다. ‘마틸드 머스크(Mathilde Maersk)’로 명명된 이 선박은 7월1일 부산신항으로 출항한다.

특히 마지막 호선 인도를 한 달 가량 앞둔 지난 6월2일 머스크는 1만963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 11척을 대우조선해양에 재발주했다.

20척 대형 프로젝트 완료 시점에 한화 약 2조원에 달하는 신규 프로젝트를 발주한 것은 양사의 굳건한 신뢰관계와 파트너십을 보여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당시 수주 계약식에는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함께 현시한 노동조합위원장이 함께 참석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을 포함해 머스크는 현재까지 대우조선해양에 총 55척, 약 90억달러 규모의 상선 및 해양플랜트를 발주했다.

건조 완료를 마친 20척의 컨테이너선은 20피트 컨테이너 36만개를 운반할 수 있는데 이는 부산항이 일주일간 처리하는 물량과 맞먹는다. 또한 20척 선박에 적재할 수 있는 길이 6m 컨테이너를 일렬로 놓을 경우 총 길이만 2160km로 서울에서 도쿄까지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특히 세계 최초로 경제성, 에너지 효율성, 친환경성을 모두 만족시킨 ‘트리플-E’급(Triple-E Class: Economy of scale, Energy efficiency, Environment friendly) 선박으로 주목을 받아 친환경 선박의 모델이 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선주들이 지속적으로 재발주를 하는 것은 품질에 대한 신뢰가 기본”이라며 “양사의 굳건한 파트너십과 동반성장을 위해 새로 발주된 11척 선박도 최선을 다해 건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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