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성 저하 우려
서울시가 지난 3일 발표한 ‘도시계획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한전부지 개발에는 용적률 800% 이하, 기부채납률(공공기여) 40% 내외가 적용된다.
또한 ‘국제업무·마이스(MICE) 핵심기능’을 포함하도록 했으며, 외국자본 지분율을 50% 미만으로 제한하고 내국인이나 국내기업이 대표로 입찰하는 컨소시엄형태만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와 충분한 협의없이 입찰이 진행되고 있어 유감”이라며 “토지매각시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면 시행단계에서 사업지연이나 무산, 매각 관련 분쟁 등 사회적 문제가 야기될 수 있어 도시계획에 대한 명확한 정보 전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가이드라인에 대해 한전부지 개발의 사업성을 저하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제업무기능 건물을 전체 7만9342㎡의 부지 중 약 19%를 차지한 1만5000㎡ 이상 지어야 하는데 여기에 기부채납이 최대 40%까지 적용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또한 용적률도 일반상업지역 최대 용적률인 800%이하 범위 내에서 적용받고 외국자본의 비율을 50%미만으로 한정한 것도 문제로 꼽히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한전 본사 입찰 참여하는데 변함이 없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조상은 기자 cse@
뉴스웨이 조상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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