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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운 효성 부회장 “보쉬·벤츠 사례서 영업 배우자”

이상운 효성 부회장 “보쉬·벤츠 사례서 영업 배우자”

등록 2014.08.05 10:34

최원영

  기자

“고객이 원하는 기술 개발해 함께 성장하는 방안 모색하라”

이상운 효성 부회장. 사진 = 효성 제공이상운 효성 부회장. 사진 = 효성 제공


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보쉬와 벤츠의 ABS 공동개발 사례에서 영업을 배우자”면서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개발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 부회장은 5일 임직원들에 보낸 8월 CEO레터에서 “잘 만들었다고 해도 고객에게 니즈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면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두터운 신뢰관계를 구축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는 것이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또 “그렇게 하지 못하고 가격으로 영업을 하게 되면 경쟁자들도 가격으로 대응하게 돼 수익을 확보할 수 없게 된다”며 “과연 우리 사업부는 고객 가치제공과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영업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가격으로 영업하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 부회장은 이와관련해 세계 최고의 자동차 부품기업인 보쉬의 사례를 들었다. 보쉬가 120년이 넘는 기간동안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파악해 이를 충족시키고 변함없는 신뢰관계를 맺어왔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 부회장은 대표적인 예로 브레이크 잠김 방지장치인 ABS(Anti-lock Brake System)를 소개했다.

70년대말 보쉬는 고객사인 벤츠가 안전성 강화에 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공동으로 기술을 연구해 ABS를 개발했다. ABS를 장착함으로써 벤츠는 빙판 위에서도 멈출 수 있을만큼 안전한 차를 만들어 세계 최고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됐다.

이후 다른 자동차메이커들도 앞다퉈 보쉬의 ABS를 장착하게 됐고 보쉬는 많은 수익과 더불어 세계 최고의 부품소재기업이라는 명성을 얻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 부회장은 “이처럼 고객의 사업내용이나 제품의 특성, 생산프로세스 등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며 “‘답은 언제나 현장에 있다’는 말을 잊지 말고 항상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이 부회장은 “8월은 재충전을 위한 휴가철”이라며 “최근 경제가 어려운데 내수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할 겸 이번 휴가는 국내에서 가족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어보면 좋겠다”고 바램을 내비쳤다.

최원영 기자 lucas201@

뉴스웨이 최원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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