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8일 글로벌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2014년 1분기 매출 6380억원, 영업이익 1898억원, 계속영업순이익 1289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9% 성장, 영업이익과 계속영업순이익은 글로벌 광고선전비 집행 축소 등으로 각각 50.5%, 17.5% 상승한 수치다.
네이버의 1분기 매출 성장에는 라인 등 해외 매출의 공이 컸다. 해외 매출은 라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2.6% 성장한 1813억원을 달성하며 전체의 28% 비중을 차지했으며 해외 매출 비중도 전년동기 18%에서 28%로 크게 상승했다. 국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8.5% 상승한 4568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2% 비중이다.
네이버의 올해 1분기 매출원 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매출 4771억원(75%) ▲콘텐츠 매출 1315억원(21%) ▲기타 매출 295억원(4%)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광고 매출은 모바일 광고의 빠른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5.5% 상승한 477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광고 매출의 국내 비중은 89%, 해외 비중은 11%이다.
콘텐츠 매출은 라인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2.8% 성장한 1315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매출의 국내 비중은 11%, 해외 비중이 89%로 라인 콘텐츠 매출의 성장이 해외 비중 확대를 이끌었다.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3% 감소한 295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매출의 국내 비중은 52%, 해외 비중은 48%를 기록했다.
한편 라인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5.7% 성장한 1452억원을 기록했으며 총매출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240.2% 성장한 2291억원을 기록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라인 등 해외 매출의 성장세가 1분기 실적을 견인했다”며 “네이버는 라인, 밴드 뿐 아니라 웹툰 등 가능성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아연 기자 csdie@
뉴스웨이 김아연 기자
csdie@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