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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매출 1% 유니세프에 기부···新 국민 기부모델 선보여

이마트, 매출 1% 유니세프에 기부···新 국민 기부모델 선보여

등록 2013.11.18 08:22

이주현

  기자

대형마트의 대표적인 행사프로모션이 ‘경품 및 사은품’ 대신 착한 소비의 증가로 ‘기부문화’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해당상품의 매출도 올리고 소비자들의 자긍심도 고취해주는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이행한다는 점에서 1석3조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올해 처음으로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유니세프 연 1억 기부’하는 것을 시작으로 일회성 기부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착한 소비를 통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하여 새로운 형태의 ‘지속 가능한 국민 기부 모델’ 선보인다.

이마트는 개점 20주년을 맞아 코카콜라와 해태제과와 공동으로 매출의 일정비율을 ‘유니세프의 세계 어린이 돕기 기금마련 행사’에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대형마트의 개점기념 행사에서는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또는 사은품을 지급하는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착한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매출의 일정 비율을 자선단체 등에 기부하는 ‘기부 프로모션’의 비중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마트에서 코카콜라와 해태제과의 주요품목을 30~50% 할인판매하는 동시에 행사기간 동안 코카콜라와 해태제과 매출의 1%를 세계 어린이 돕기 기금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의 코카콜라와 해태제과의 매출이 60억 정도로 예상되는 만큼 6000만원 가량이 세계 어린이 돕기 기금으로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가 개점 20주년을 기념하여 코카콜라와 해태제과와 이번 기부경품 행사를 기획한 이유는 지난 5월 코카콜라와 진행한 기부경품행사가 소위 대박을 쳤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지난 5월 코카콜라의 다양한 경품 제안을 받은 가운데 바이어가 최근 착한소비를 통한 기부문화가 증가하고 있는 점에 착안, 코카콜라에 단순한 경품 대신 유니세프가 소외받는 아시아 지역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학교건립 행사인 ‘Schools for Asia’ 프로젝트에 기금을 보태는 ‘기부경품’을 제안했다.

이마트와 코카콜라가 함께 진행한 ‘유니세프 기부프로모션’에서는 행사기간동안 30억원의 매출을 올려 매출의 1%에 상당하는 3000만원 가량을 기부했다.

일반적으로 코카콜라와 진행하는 경품 행사기간의 평균 매출이 25억원 가량인 점을 고려하면 행사내용만 경품에서 기부로 바꾸었더니 매출이 20% 가량 증가하여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마트 최성재 식품본부장은 “매출 증가라는 점 외에도 고객들 또한 상품구매를 통해 자신이 세계 어린이 돕기 행사에 참여가고 있다는 자긍심을 심어주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도 기부프로모션을 더욱 활성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착한소비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이마트에서는 ‘반값커피’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이마트 직소싱 원두커피’ 매출의 1%를 2011년부터 유니세프에 기부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최소 2000만원 가량을 유니세프에 기부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이마트는 이번 코카콜라와 해태제과와의 공동기금 6000만원, 지난 5월 코카콜라와의 공동기금 3000만원과 이마트 직소싱 원두커피 판매통한 기금 2000만원 등으로 1억1000만원 이상의 기금을 유니세프에 기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오종남총장은 “이마트의 제안으로 이루어진 협력회사와의 기금 조성 모델은 한국 기부문화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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