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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남의 일로 외면하는 그들(?)

[기자수첩]보이스피싱, 남의 일로 외면하는 그들(?)

등록 2013.09.16 12:00

수정 2013.09.16 13:13

최재영

  기자

보이스피싱, 남의 일로 외면하는 그들(?) 기사의 사진

“안녕하십니까. 정치권 여론조사를 하고 있는 0000입니다. 설문에 참여하실려면 0번을 눌러주십시오.”

최근 기자가 받은 ARS전화다. 얼핏 여론조사 같았지만 자동응답기에서 들리는 남성의 목소리는 한국어가 약간 어눌한 느낌이었다.

이상한 생각이 들어 전화를 바로 끊고 금융감독원에 확인했더니 예상대로 설문조사 ARS를 가장한 보이스피싱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이뿐만이 아니다 최근에는 “독도는 어느 나라 땅입니까. 1번 일본, 2번 한국”이라는 ARS가 차츰 늘고 있다. 자동응답을 받은 사람들은 당연히 2번을 누르게 되고 소액결제를 하는 신종 보이스 피싱이다.

이처럼 갈수록 진화하는 금융범죄에 이제는 ‘속무무책’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보이스피싱, 파밍, 메모리피싱 등 금융범죄가 진화를 거듭하면서 금융당국에서도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면서 불만도 커져가고 있다.

정부는 최근 전 부처를 통합해 보이스피싱, 파밍 등 금융범죄를 적극 대처하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이를 우습게보듯 지금 현재도 금감원 민원홈페이지에는 ‘금융사기’를 당한 것 같다는 글들이 적지 않다.

상황이 이쯤 되면서 이동통신사와 포탈사이트 등도 직접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이동통신사가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자세는 미온적이었다. 누구나 쉽게 전화를 개통하는 시스템부터 소비자들이 보이스피싱을 인식할 수 있는 발신자 서비스 또한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었다.

포털사이트나 인터넷 쇼핑몰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곤혹을 치렀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인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개인정보를 광고에 활용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이제는 정부나 금융회사 만으로 보이스피싱과 파밍을 막을 수 없는 지경까지 왔다. 이동통신사와 포털사이트들이 직접 나서야 한다. 자체적으로 피싱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내놓아야 한다.

정부도 기업에 대한 시각을 바꿔야 한다. 금융사처럼 개인정보 해킹을 당한 회사에 대해서는 사장을 해임할 수 있을 정도로 고강도 대책이 필요할 때다.


최재영 기자 sometimes@

뉴스웨이 최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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