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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커머스, 유통업계 新성장동력 떠올라

모바일커머스, 유통업계 新성장동력 떠올라

등록 2013.07.17 08:54

김보라

  기자

CJ오쇼핑, 상반기 모바일커머스 취급고 1000억 돌파··· 전년 동기 대비 약 420% 상승

모바일커머스, 유통업계 新성장동력 떠올라 기사의 사진


모바일커머스가 유통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30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커머스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CJ오쇼핑은 올해 상반기 모바일커머스 취급고가 전년 동기 대비 420% 가량 상승했다고 1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방문자 수도 약 2650만 명으로 전년대비 95% 가량 상승했다.

모바일커머스의 이 같은 성장세는 최근 3년 간의 취급고 증가율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3년 간 취급고를 토대로 비교해 볼 때 2010년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커머스는 3년 새 약 23배 의 취급고 성장을 기록하며 유통업계에서 가장 핫한 판매 채널로 떠올랐다.

CJ오쇼핑 2010년~2012년 채널별 취급고 성장률 추이(자료=CJ오쇼핑 제공)CJ오쇼핑 2010년~2012년 채널별 취급고 성장률 추이(자료=CJ오쇼핑 제공)


같은 기간 CJ오쇼핑의 TV와 인터넷의 성장률이 각각 30%대, 50%대인 점에 비추어 볼 때 실로 가파른 성장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커머스는 올해 상반기 카탈로그의 취급고를 넘어서며 홈쇼핑 3대 주요 판매 채널의 판세를 흔들었다.

CJ오쇼핑에 따르면 상반기 전체 취급고 중 모바일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6% 대로 카탈로그를 약 2% 앞섰다.

모바일커머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불과 3~4년 남짓 지난 시점이라는 점에서 모바일커머스의 향후 추가적인 성장 가능성도 엿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수치다.

최근에는 모바일커머스 중에서도 소셜커머스의 모바일 구매 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CJ오쇼핑이 운영하는 소셜커머스 오클락의 경우 서비스를 시작한 2011년 초부터 꾸준히 성장해 1년 간 340%의 성장률을 기록한 오클락은 모바일 구매 비중도 2011년 말 5%대에서 2012년 말에는 30%대까지 급증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모바일커머스의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가 모바일커머스 성장의 새로운 열쇠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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