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범죄예방·보안시스템 강화된 오피스텔 인기

최근 1~2인 가구가 늘면서 아파트 못지않은 최첨단 보안시설들이 갖춰진 오피스텔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동과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각종 범죄사건이 끊이지 않으면서 보안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은 최첨단 보안시스템을 갖춘 오피스텔 공급을 위해 각층마다 24시간 가동하는 CCTV와 무인택배시스템 등을 설치했다. 또 무인경비시스템, 지하주차장비상벨, 무인검침시스템은 물론 여성전용주차장을 갖춘 오피스텔까지 나왔다.

정부에서도 범죄 예방을 위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오피스텔 등과 같은 준주택을 공급할 때 범죄예방설계기법을 반영하는 '건축물 범죄예방설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지난달 시행에 들어갔다.

업계 관계자는 "12일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전체 국민의 63.2%가 범죄에 불안해하고 있다"며 "오피스텔은 1~2인 여성가구 거주 비율이 높기 때문에 보안시스템 여부는 입지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 된다"고 설명했다.

◇보안시스템 강화된 오피스텔 어디?


대우건설이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분양중인 '청계 푸르지오 시티'는 보안시설을 잘 갖춘 오피스텔이다.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의 동선을 독립적으로 분리했다. 또 무인경비시스템을 적용하고 혼자 사는 여성을 위한 무인검침시스템도 도입해 입주민의 안전을 도모했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21층 2개 동 전용 18~39㎡ 총 758가구 규모로 이뤄져 있다.

한토씨앤씨가 시행하고 KCC건설이 시공하는 서울 마포구 성산동의 'KCC 상암 스튜디오 380'은 오피스텔 전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외부인과의 동선을 분리했다. 여성행복주차장, 지하층 CCTV 설치로 입주민을 위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했다. 총 377실 규모에 전용면적 20~38㎡의 소형으로 구성됐다.

대우건설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일대에 분양중인 '정자동 3차푸르지오 시티'도 지하주차장에 비상콜시스템을 설치하고 무인경비시스템을 설치했다. 차량번호인식 시스템과 무인택배시스템도 추가로 도입했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4층 전용 24~59㎡ 4개 동 총 1590실의 대단지로 구성됐다.

GS건설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일대에 분양 중인 '연희 자이엘라'는 주차장 엘리베이터와 엘리베이터 내부 등 주요 지점에 CCTV를 설치하고 무인경비시스템을 도입해 입주민의 안전을 높였다. 또 첨단 디지털 도어록과 홈오토 시스템도 장착된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3층 전용 13~20㎡ 총 186가구의 도시형생활주택으로 이뤄졌다.

화성산업과 한국토지신탁은 대구광역시 중구 동인동 국채보상공원옆에 '화성파크드림시티'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입주민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입주민 별도 출입구를 만들고 입주자 전용 로비공간을 설계했다. 또 차량번호 인식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등을 설치해 단지내 보안을 강화했다. 지하 4층~지상 29층 전용 29~44㎡ 총 928실로 이뤄졌다.

남민정 기자 minjeongn@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