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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소상공인 고기잡는 법을 가르쳐 준다

[따뜻한 금융-현대카드·캐피탈]자영업·소상공인 고기잡는 법을 가르쳐 준다

등록 2013.01.25 15:02

주효창

  기자

전통시장·자영업 혁신···자발·자활·재능기부 3대 사회공헌 원칙 지켜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의 드림실현 프로젝트 변천과정 ⓒ현대카드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의 드림실현 프로젝트 변천과정 ⓒ현대카드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은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세 가지 요건이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세 가지 요건은 바로 자본과 기술 그리고 '의지와 열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미소금융재단은 자본을 그리고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은 현대차미소학습원 운영을 통해 기술을 전파하고 있다.

특히 의지와 열정이 있는 소상공인을 선정해 성공노하우 전수를 통한 성공사례를 만들고 전파하기 위해 2010년부터 '드림실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드림실현 프로젝트는 현대차미소금융재단에서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 중 자활에 대한 의지가 남다른 소상공인을 선정해 전문적인 사업 컨설팅에서부터 경영개선교육,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 고객만족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왜 우리집은 대박집이 되지 않는 걸까?
사업이 실패 했거나 기울고 있을 때 우선 중요하게 해결해야 할 것은 문제점 혹은 부족한 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드림실현 프로젝트는 우선 사업장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업종 전문가인 멘토, 창업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사업 아이템, 입지, 상권 분석 등 전문가의 시각에서 다각도의 분석을 시행한다.

뿐만 아니라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은 대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경험에 의해서 사업을 운영한다. 드림실현의 또 다른 목표는 대상자들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도록 해 작은 가게라도 전문직과 다름없는 기술과 자부심으로 일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호점 '키다리 아저씨'의 장두엽 사장은 칼 잡는 법부터 육수 내는 법 등 요리의 모든 기초를 유명호텔 출신의 조리장에게 다시 배웠다. 5호점 'Dr. 버블'의 최용호 사장도 세탁물을 분류하는 법이나 다림질 하는 법부터 교육을 받았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은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찾아 이들을 멘토로 위촉하고 드림실현 대상자들에게 업종에 대한 철저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소상공인들은 주로 경험을 통해 사업노하우를 터득하지만 드림실현에 참여한 이들은 교육을 통해 막연히 생각했던 경영 노하우에 대해서 눈을 뜨게 되었다고 말한다.

◇ 실용성과 점주의 의견이 반영된 인테리어와 마케팅
드림실현 프로젝트 대상자로 선정되면 점포 리모델링부터 마케팅, 상권분석, 홍보,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에 걸쳐 현대카드·현대캐피탈로부터 전폭적 지원을 받게 된다.

점주는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 전략 등 점포 리뉴얼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컨셉과 변경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의사를 개진한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의 드림실현 TF팀은 점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점포 리뉴얼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

드림실현 1호점인 과일가게 '햇빛 농원'의 인테리어 변경 논의 때도 드림실현 TF팀에서는 처음 유럽 시장의 과일가게를 본뜬 모델을 제안 했다. 하지만 유럽 시장의 과일 가게에서처럼 일일이 손님이 과일을 집어 고르게 하는 것은 과일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는 점주의 의견과, 20년간 과일가게 영업을 해온 점주의 운영방식을 존중해 점주가 원하는 컨셉과 드림실현 TF팀이 제안한 컨셉을 조화시켜 점포를 설계했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은 아무리 돋보이는 인테리어라도 운영자 입장에서 불편하다고 판단되면 다른 방식을 찾았다. 실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동선과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 드림실현 TF팀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드림실현으로 거듭난 점포들은 매출이 평균 2배 정도 상승했다. 전과 다른 대상자들의 태도와 기술 그리고 가게 모습으로 매출 상승이 유지되고 있지만 드림실현 TF팀의 사후 관리는 계속된다.

드림실현 TF팀과 전문가 멘토 그리고 CSR 파트너가 월 1회 이상 방문해 사업 운영 실태를 재차 확인하고, 새로 발생한 문제점은 없는지, 점주의 접객 태도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은 앞으로 업종 별 대표 성공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주효창 기자 judols12@

뉴스웨이 주효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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